귤은 겨울철 대표 과일로
새콤달콤한 맛과 향긋한 향으로
모두에게 사랑는 과일 입니다.
귤에는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귤의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해 보았습니다^^
.
.
일반인만 의외로 모르는 귤 효능-칼로리-영어로
귤 영어로는?
귤을 사람들이 탠저린(Tangerine), 만다린(Mandarin) 가끔 혼용해서 부릅니다. 둘 다 감귤과 이기 때문인데 탠저린은 만다린보다 껍질이 두껍고 단단하며 속에는 씨가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다린은 껍질이 얇고 크기가 작은 귤을 말합니다. 그래서 결론은 탠저린, 만다린 생활 속에서 모두 귤을 영어로 사용하며 크게 의미를 두고 구분되어 사용되지는 않지만 아래 같이 나눠 사용하면 좋습니다.
탠저린(Tangerine) : 껍질이 만다린보다 두껍고 단단하며 속에는 씨가 있는 종류
만다린(Mandarin) : 껍질이 얇고 크기 작은 종류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귤과 가장 비슷함)
왼쪽 귤이 많이 들어 있는 바구니에서 귤을 집어서 껍질을 벗기는 모습
맛있는 귤의 효능
귤에는 여러 가지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잘 알려있는 8가지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간에 어려운 용어들은 *로 체크해서 아래 용어풀이도 해 놓았습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작은 과일이지만 귤에는 *비타민C와 *무기염류,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과 같이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귤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체내에 나쁜 *활성 산소를 없애 주며 *항산화 기능은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감기 예방, 피로 해소 등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귤에는 약 100g당 40mg 정도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으며 성인남녀 일일 비타민 C 권장 섭취량은 100mg으로 귤 2~3개 정도면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을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 사람은 비타민 C 합성 요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 할 필 수 비타만의 한 종류입니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환원제로써 항산화 작용이 있고, 콜라젠 합성 요소와 생물의 에너지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다양한 효소의 보조 효소입니다.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70도 이상의 열을 가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어야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결핍되면 괴혈 벙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기염류 : 단백질ㆍ지방ㆍ탄수화물ㆍ비타민과 함께 5대 영영소 중 하나. 인체 내에서 여러 가지 생리적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 식품에 널리 분포하는 빨간색, 청색, 노란색 계통의 색소. 항균ㆍ항암ㆍ항바이러스ㆍ항알레르기 및 항염증 활성을 지니며, 생체 내 산화작용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 : 노랑ㆍ오렌지ㆍ분홍의 색소로서 동식물계에 널리 분포.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활성산소 : 호흡할 때 들어오는 산소의 2~3% 정도가 산소는 완전히 산화하지 못하고 불안정해진 활성산소가 됩니다. 이런 활성산소의 원소 특성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약하게 만들고 세포의 재생능력도 떨어지게 만듭니다. 면역력이 약해진 몸은 당뇨병, 암, 관절염, 백내장 등의 퇴행성 질환이 생기는 원인 되기도 합니다.
*항산화 : 산화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완화합니다.
피부미용,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새콤 달콤한 맛의 귤에는 비타민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있습니다. 귤의 칼륨 성분과 비타민C의 성분이 피부 속 노폐물과 찌꺼기를 없애 주기 때문에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잡티나 기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의 항산화 성분과 *헤스페리딘 이라는 *비타민 P 성분은 노화의 원인 물질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